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완성하였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대중문화3아래제시된 작품중하나선택-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하여 그 문학적특성과 1970년대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한다.
Ⅱ 본론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1) 작품 개요
난장이는 1970년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잔업과 철야를 거의 매일 하다시피 하면서도 비참한 삶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당시의 도시빈민과 노동자계층을 상징한다. 난장이는 키 117cm, 몸무게는 32kg
1970년대사회구조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제시된 작품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선택하여 그 문학적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의 연결 고리를 훌륭히 이어 냈다는 점에서 크게 평가 받을 만하다. 또 70년 전태일 열사의 분신 이후 이 땅의 지식인이 대중적 문화인 문학을 통해 이정도의 문제의식을 드러냈다는 점에서도 크게 평가 받을 만할 것이다. 난쏘공은 문학도 하나의 사회적 실천이라는 자명한 사실을 우화적 표현으로
난장이 연작 '육교 위에서', '궤도회전', '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등을 발표하였다. 1978년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완성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1970년대 소설에 나타난 뿌리 뽑한 자 속에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자들이 포함되었다.
첫째, 생존에 필요한 요건마저 제대로 갖추지 못할 정도로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고 있는 노동자들. - 황석영의 <객지>, <삼포가는길>등, 조세희의 <난쏘공>
둘째, 근대화․산업화․도시화의 격랑에 휩쓸려 하
사회의 부조리는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한 검토를 한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은 기층 민중들의 애환이 매우 정밀하게 그려져 있다. 한편, 그 부정성을 드러내는 형식에 있어서의 세련됨과 서정적 문체는 그의 소설을 한결 힘있는 것으로 만든다. 비교적 과작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1970년대 산업 사회
공장의 굴뚝도 보였다. 그 동네에서 지섭은 우주인을 만났다고 나중에 말했다. 윤호는 웃었다. 지섭은 끈질긴 사람이었다. 그는 우주인과 그 가족을 만나게 해주겠다면서 윤호를 끌고 나갔다. 조세희 「우주여행」,『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도서출판 삼성, p.85
우선 여기서 지섭은 『난쏘공』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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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끼여들고 이 현실에 정착할 수 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그들에게 있어서 '집'이란 평화와 안식과 사랑이 있는 공간이었던 것이다. 난쟁이의 '집'은 지섭의 말에 의하면 '오백년 아니 천 년이 넘게 걸려 지은 집'으로 이곳에는 시간이 정지되어 있다.
<난쏘공>에서는 공